◉ 사회복지 수퍼비전의 정의
: 사회복지 수퍼비전(social work supervision)은 많은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으며 사회복지의 역사적 흐름에 따라 변화되어 왔다. 수퍼비전에 대한 초기의 정의들은 교육적 또는 행정적 측면에 초점을 두다가 차츰 행정적⦁교육적 또는 지지적 측면의 통합을 강조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Robinson(1949)은 일정한 지식 및 기술로 준비된 사람이 비교적 준비가 덜 된 사람을 훈련싵킬 책임을 가지는 교육적 과정으로 정의 하였고, Towel(1954)은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조직 차원에서 직원개발 및 관리에 중점을 둔 행정적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Kadushin(1974)은 수퍼비전의 지지적 측면을 강조하는 새로운 정의를 제시하였는데, 즉 수퍼바이저를 수퍼바이지의 업무수행을 지지⦁조정⦁강화⦁평가하도록 권위를 위임받은 기관 행정직원으로서 교육적⦁행정적⦁지지적 기능을 수행해야 함을 언급하였다. 또한 Barker(1995)는 사회복지사들의 기술 향상과 클라이언트에 대한 질적 서비스 제공을 위해 행해지는 행정적⦁교육적 과정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특히, Skidmore(1983)는 사회복지 수퍼비전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업무수행에있어서의 지식과 기술을 사용하려는 직원을 원조하는 과정으로 정의하면서 사회복지기관에서의 수퍼비전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해줄 5가지 기본원리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① 조직과 서비스에 관한 올바른 지식과 원칙 및 기술을 가르치고 난 후에는 수퍼바이지로 하여금 자율적으로 자신의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② 사회복지사는 수퍼바이저로부터 배운 지식 및 원칙과 일치하는 적절한 목적과 목표를 세우도록 한다.
③ 수퍼바이저는 수퍼바이지가 도움을 필요로 할 때 항상 응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야 하며 정규적인 가르침을 제공해야 한다.
④ 사회복지사는 수퍼바이저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어야 한다.
⑤ 사회복지사는 수퍼바이저에게 자신의 직무에 관하여 수시로 보고해야 한다.
Tsui(2004)는 수퍼비전을 다음과 같이 규범적⦁경험적⦁실용적 접근으로 세분화시켜 정의하면서 행정적⦁교육적⦁지지적 기능의 균형을 강조하고 있다.
① 규범적 접근(normative approach): 수퍼비전의 목표를 성공족인 직무 실행과 전문적 능력으로 보고 클라이언트에게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
② 경험적 접근(empirical approach): 수퍼바이저를 간접서비스를 제공하는 행정직원으로 보고 행정적⦁교육적⦁지지적 기능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수퍼바이저의 역할에 초점
③ 실용적 접근(pragmatic approach): 형식적인 목표나 정의에 중점을 두지 않고 행동지침과 과제를 제공하는 방식
이 밖에도 Morrison(2001)과 Haynes 등(2002)은 수퍼비전을 정의함에 있어서 수퍼비전의 관계를 강조하고 있다. 이들은 수퍼바이지, 그리고 클라이언트 사이에서의 특수한 관계 또는 독특한 전문적 관계로 보면서 수퍼비전과 관련된 이해당사자들 간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있다.
◉ 사회복지 수퍼비전의 목적
: 수퍼비전의 목적도 수퍼비전의 정의만큼이나 다양하게 언급되고 있다. 학자에 따라 포괄적인 목적으로 정의되기도 하고 보다 세분화된 목표를 설정하기도 한다. 즉, 수퍼비전의 기능에 따라 목적을 세분화하거나 수퍼비전 관련 이해당사자별로 구분 하기도 하고 조직 차원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여기서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살펴보기로 한다.
Eisikovits 등(1985)은 수퍼비전의 목적을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라면서 수퍼바이지의 전문적 향상에 초점을 두고 있다. Payne(1994)은 수퍼비전의 목표를 클라이언트 차원, 수퍼바이지 차원, 그리고 수퍼바이저와 조직차원이라는 수퍼비전 이해당사자로 구분하여 그 목표를 각각 설명하고 있다. 즉 클라이언트 차원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최대한의 이익을 얻도록 직원의 부적절한 실천으로부터 클라이언트를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수퍼바이지 차원에서는 사회복지사가 효과적인 실천을 수행하고 자신만의 고유한 개입방법을 고려하도록 전문적 발달을 도모하고 스스로 잘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보았다. 또한 수퍼바이저와 조직 차원에서는 수퍼바이지의 업무를 관리하고 다양한 규정을 적용하여 서비스 단위의 표준과 개입목표를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Morrison(2001) 수퍼비전의 목표를 다음의 8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수퍼바이지가 자신의 역할 및 책무성을 명확히 확보하는 것
이용자의 향상에 대한 최상의 관심을 확보하는 것
사회복지사가 기관목적과 기준이해를 확보하는 것
적절한 업무량을 확보하는 것
실천과 직무를 위한 긍정적이고 지지적인 분위기를 개발하는 것
사회복지사의 발달을 강화하는 것
업무요구 관리에 있어서 사회복지사를 지지하는 것
조직과 사회복지사 사이의 명확한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것
Kadushin과 Harkness(2002)는 수퍼비전의 목적을 기관의 정책과 절차를 따르면서 클라이언트에게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최선의 서비스를 전달하는 것이라고 정리하고, 이를 다시 교육적⦁지지적 수퍼비전으로 구분하여 수퍼비전의 목적을 제시하였다. 즉, 교육적 수퍼비전은 사회복지사가 전문가로 성장⦁발전할 수 있도록 실천기술과 지식을 확대해 주는 목적으로, 행정적 수퍼비전은 효과적인 업무수행에 필요한 내용을 제공하는 것으로, 지지적 수퍼비전은 사회복지사들의 업무만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설정하였다. Hynea 등(2003)은 수퍼바이지가 독자적인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경험을 획득하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으로 수퍼바이저의 역할에 초점을 두었다. Tsui(2004)는 기존의 문헌과 관련지침서를 분석하여 수퍼비전의 목적을 4개 차원으로 분류하였는데, ①클라이언트의 복리증진 ②수퍼바이지를 위한 교육 ③수퍼바이지가 전문가협회에 가입하고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점검 ④수퍼바이지의 역량강화 등이다.
이 밖에도 조휘일(1999,2002)은 수퍼비전과 사회복지실천이 분리될 수 없음을 강조하면서 수퍼비전의 목적은 클라이언트에게 최대한 효과적으로 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적 실천과 직원 및 기관의 책무성을 실현하도록 보장하는 것이라 하였다. 즉, 사회정의 증진과 효과적인 사회복지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개인 및 가족기능의 강화를 통해 모든 사람의 삶의 질을 높이는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하는 것이 수퍼비전의 목적이라는 것이다.
최근에 이루어진 안정선(2007)의 연구는 우리나라 사회복지관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가 인식한 수퍼비전의 목적을 4가지로 설명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213명이 응답한 결과에 따르면, 수퍼비전의 목적은 서비스 질의 향상,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수퍼바이지의 전문적 성장, 수퍼바이지의 동기부여로 나타났다. 사실 이러한 결과는 이전의 문헌에서 강조된 행정적⦁관리적 측면의 목적이 배제되어 있는 것으로 수퍼바이지와 클라이언트에게 초점을 두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